자료실


검색하기
제목
관광약자를 위한 전북관광의 방향과 과제
작성일
2020-06-30
조회수
10
파일
관광약자를 위한 전북관과의 방향과 과제(2019정책브리프_vol30).pdf (1.07 MB)

전북연구원에서 제공하는 '관광약자를 위한 전북관광의 방향과 과제'입니다.

 

 


 

요 약

 

 관광약자를 위한 전라북도 관광환경과 관련된 실천과제를 바탕으로 국민 모두의 보편적인 관광향유권 영위를 도모하고 국가가 추구하는 포용적 복지국가와 사람이 있는 관광정책이 실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전라북도는 지난 2017년 9월 전라북도 관광약자를 위한 관광환경 조성 조례를 제정하고 조례에 근거하여 5개년(2019~2023실행계획을 수립함으로써 관광 취약계층의 관광활동 영위 권리를 보장하고 사람이라는 포괄적인 관점에서 과제를 발굴하여 전라북도가 추구하는 여행체험 1번지’ 조성의 정책적·제도적 노력을 집중할 예정이다.

 

?정책브리프에 따르면전라북도는 장애를 지닌 모든 사람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인식 강화를 바탕으로 평등과 사회적 포용의 원칙을 촉진하는 거점이 되어야 하며모든 사람이 동등한 조건에서 함께 누리는 환경을 마련하여 모두를 위한 체험관광거점으로써의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여야 한다고 설명한다.

 

?관광약자를 단순히 이동과 시설이용 및 정보접근에 제약이 따르는 집단으로 규정하는 것은 무리가 있으며현대사회에서 관광활동은 개인 삶의 질 제고를 위한 필수요소임에 따라 시간적·재정적 제약요소 등도 고려하는 정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제언하고 있다.

 

전북연구원 출처 바로가기 

이 름 :
암 호 :
※ 보안코드입력
내 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