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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관광마을 유형별 6차 산업화 경쟁전략 개발
작성일
2020-03-26
조회수
53
파일
농촌관광마을 유형별 6차 산업화 경쟁전략 개발.pdf (4.38 MB)

국립농업과학원에서 제공하는 '농촌관광마을 유형별 6차 산업화 경쟁전략 개발' 보고서 입니다. 

제1세부/협동연구과제: 농촌관광마을 6차 산업화 유형별 경쟁력 평가 및 실천 매뉴얼 개발

제2세부/협동연구과제: 농촌관광마을의 6차 산업화를 위한 지역농업 연관관계 및 성공요인 분석

제3세부/협동연구과제: 농촌관광마을 경쟁력 향상을 위한 농촌축제 및 이벤트 경쟁전략 개발 

 

 


 

 

Ⅰ. 제 목

『농촌관광마을 유형별 6차 산업화 경쟁전략 개발』

 

Ⅱ.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전 세계적으로 인구증가, 이상기온 현상, 시장개방 확대로 인한 경쟁의 심화와 함께 자유무역의 흐름 또한 농산물 교역에도 예외 없이 적용되어 농업의 시장경쟁 환경이 더욱 복잡해지고 심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는 시장 지향적인 기술개발과 함께 품질 및 가격 경쟁력이 있는 농수축산물의 생산 및 유통과 함께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산업의 융·복합을 통한 새로운 형태로의 변화를 요구하게 되었다. 국내 농업·농촌의 내부적 현실은 침체의 길로 들어서는 부정적 상황이나 국민의 농업·농촌에 대한 관심증가, 식품소비 패턴의 변화, 치유문화의 확대, 환경과 생태에 대한 관심 고조 등에 따른 환경변화에 대한 새로운 성장기반의 조성 및 지역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 목표 및 전략수립의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세계 관광시장의 규모가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국내 관광시장 또한 고용창출에 일익을 담당하면서 계속 성장하고 있다. 

 

 특히 2000년대 이후 정부의 정책적 지원을 통해 우리나라 농촌관광시장은 정부지원 중심의 농촌관광 활성화가 이루어졌다. 따라서 마을 공동체 경영형태의 농촌관광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나, 최근 들어서는 마을 사업의 운영체계와 시설물의 유휴, 운영의 책임과 권한 및 경영시스템의 관점에서 여러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어 지속적인 농촌관광의 발전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농촌관광마을 운영체계와 경쟁력 강화에 대한 실질적인 연구와 경쟁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또한 양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농촌관광마을이 보다 효과적으로 발전하고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사업성과 도출을 위한 경쟁요소 도출 및 지역농업과의 연계 방안 도출이 중요하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축제만을 가지고 볼 때 문화관광형축제에 비하여 농촌관광마을 축제연구는 미진하였다. 농촌관광마을에서 축제 개최를 함으로서 나타나는 이익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가 있다. 본 연구는 농촌관광마을의 수준 평가 및 경쟁요소의 도출과 농촌관광마을의 방문객의 선호도 및 만족도 분석이 필요로 하며 결과적으로 나타난 결과는 최종적으로 농촌관광마을 경쟁력 향상을 위한 농촌축제 및 이벤트 경쟁전략 실천매뉴얼 작성을 통해 농촌관광마을 축제 개발할 때

적용할 수 있는 매뉴얼이 필요하다.

 

Ⅲ.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농촌관광마을 유형별 6차 산업화 경쟁전략 개발연구는 농촌관광마을 6차 산업화 유형별 경쟁력 평가 및 실천 매뉴얼 개발과 농촌관광마을 6차 산업화를 위한 지역농업 연관관계 및 성공요인분석으로 구성되었다. 6차 산업화 유형별 경쟁력 평가는 우선 선행연구와 전문가 조사를 통해 농촌관광마을을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9개 마을의 성공사례분석을 통해 경쟁전략에 적합한 핵심 성공요인을 도출하였으며, 농촌관광마을 경쟁력 수준 평가 및 경쟁요소 도출을 위해 경쟁력 평가지표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평가지표는 80개 농촌관광마을에 실제 적용하여 경쟁력의 수준을 평가하였다. 농촌관광마을 유형별 6차 산업화 경쟁전략의 개발은 녹색농촌체험마을 및 농촌전통테마마을, 6차 산업화 우수사례 수상마을 등을 대상으로 132개 마을에서 추진위원장 또는 마을 사무장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심층면접조사로 이루어졌다. 그 결과 비용우위 경쟁전략, 차별화 경쟁전략 및 집중화 경쟁전략이 도출되었다.

 

 농촌관광마을 6차 산업화를 위한 지역농업 연관관계 및 성공요인분석은 우선 지역농업에 대한 경쟁력 요소를 도출하기 위해 농촌관광마을의 추진위원장과 마을사무장을 대상을 설문조사와 심층면접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지역농산물을 활용한 6차 산업화와 관련된 성과 및 마을현황 조사를 통해 지역농업 연계 우수사례를 분석하였다. 경쟁력 요소 도출 및 연관관계 유형화를 위해서는 경쟁전략, 변화적 리더십, 재무적/비재무적 운영성과, 핵심역량간의 연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농촌관광마을 육성사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하였고, 2013년도 산업연관표(한국은행)와 2014 도시민 농촌관광실태조사(농촌진흥청)를 이용하여 산업연관분석에서 농촌관광 위성계정의 설정 및 농촌관광산업의 전·후방 연관산업을 추출하였다. 또한 농촌관광마을 추진위원장과 마을사무장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조사를 통해 성공전략 및 애로사항에 대한 극복사례의 내용을 분석하였으며, 지역농업 연계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6차 산업화 유형별로 지역 내 자원의 투입율을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농촌관광마을 6차 산업화를 위한 실천매뉴얼을 개발하였다. 농촌관광마을의 축체의 경쟁력 수준평가 및 경쟁요소를 도출하고 최종적으로 농촌관광마을 축제경쟁전략과 실천메뉴얼 개발을 하고자 하였다.

 

 연구 1년차에는 이론과 실증 연구를 병행하였다. 농촌관광마을 이벤트·축제의 경쟁요소를 도출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기초로 하여 효율성과 효과성을 아우르는 성과평가가 바람직한 성과지표의 개념 및 방법을 통해 농촌관광마을 이벤트축제의 경쟁력 수준평가 및 경쟁요소를 도출하고자 측정지표를 개발하였다. 이러한 문헌연구를 통해 도출된 항목은 축제이벤트 전문가, 6차산업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농촌관광마을 이벤트축제 참관객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의 선호도, 만족도, 충성도 등 파악을 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기초로 설문문항을 구성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2차년도(2015.01.1.~2015.12.31.)는 농촌관광마을 이벤트·축제 운영자를 대상으로 중요도-성취도 및 만족도 및 성과 등을 조사하기 위하여 문헌연구를 통해 이론적인 고찰을 하였으며 이러한 근거를 통해서 실증조사를 실시하였다. 1차년도, 2차년도의 기간동안에 선행된 결과를 바탕으로 농촌관광마을축제 운영매뉴얼을 작성하였다.

 

Ⅳ. 연구개발결과

 농촌관광마을 6차 산업화의 유형은 농·특산물 체험 중심형, 가공·체험 중심형, 민박·음식·축제 중심형의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농촌관광마을의 경쟁력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지표는 실무자 및 관련 분야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4차에 걸친 Delphi 조사와 AHP분석을 통해 평가지표 문항에 가중치를 부여하였으며, 최종적으로 매력성, 외부지원, 마을계획 및 운영에 대한 대분류 3개 항목과 자원, 관광인프라, 관광상품, 관광사업, 가공사업, 마을개발 계획, 마을관리 역량, 마을운영 역량 등의 중분류 8개 항목의 27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경쟁력 평가지표를 활용하여 농촌관광마을에 적용한 결과 6차 산업화 유형별 경쟁력 평가점수의 평균값은 62.39점으로 나타났으며, 유형별로는 가공·체험 중심형의 평균값이 65.65점으로 가장 높았고, 농·특산물 체험 중심형이 59.04점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경쟁전략은 크게 비용우위 경쟁전략과 차별화 경쟁전략으로 구분하였으며 내용분석을 통해 집중화 경쟁전략이 추가로 발견되었다. 비용우위 경쟁전략을 유형별로 살펴보면 농·특산물 체험 중심형과 가공·체험 중심형은 비용절감을 가장 중시하는 반면 민박·식당·축제 중심형은 간접비에 대한 절감노력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별화 경쟁전략에서는 모든 유형에서 고객 서비스 개선을 중시하였고, 다음으로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대한 노력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관광마을 6차 산업화를 위한 경쟁력 요소 도출 및 지역농업 연계관계의 유형화를 위한 분석 결과 경쟁력 요소인 변화적 리더십과 핵심역량의 수준에 따라 마을사업의 재무적/비재무적 운영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실제 연간 총 매출액 및 방문객 수 등에서도 차이가 나타났다. 핵심역량 가운데서는 인적자원관리 요인과 조직관리 요인이 마을사업 운영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경쟁전략 가운데 차별화 경쟁전략은 재무적/비재무적 사업운영성과에, 비용우위 경쟁전략은 비재무적 사업운영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나타냈다. 그리고 농촌관광산업의 경제적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농촌관광을 하나의 산업으로 독립시켜 산업연관분석을 실시해야하기 때문에 우선 농촌관광을 하나의 산업으로 독립시켜 위성계정을 설정하였고, 농촌관광산업의 전·후방 연관산업을 추출하였다. 

 

 추진위원장과 마을사무장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심층면접조사를 통해 마을사업의 성공요인을 도출하였으며, 세부내용은 의사결정 구조의 중요성, 투명성의 중요성, 주민의 자존감 향상의 필요성, 리더의 중요성, 수익분배, 단골고객의 확보, 주민과의 상생 등이다. 농촌관광마을의 6차 산업화를 통해 창출되는 부가가치는 궁극적으로 해당 농촌관광마을의 내부에 귀속되어야만 6차 산업화의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기때문에 지역농업과의 연계전략 수립을 위해 마을 내 지역자원 투입비율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농·특산물 체험 중심형의 경우에는 내부 자원투입비율이 99%였으며, 가공·체험 중심형은 89.1%, 민박·식당·체험 중심형은 92%로 대부분의 자원이 지역 내에서 자체적으로 충당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농촌관광마을 6차 산업화를 위한 실천 매뉴얼은 6차 산업화에 대한 이해, 농촌관광마을의 6차산업화를 위한 경쟁전략, 농촌관광산업과 지역농업의 연관관계 및 성공요인, 부록 등 4개의 부분으로 구성되었다.

 

농촌관광마을 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농촌 마을축제 및 이벤트 경쟁전략을 도출하였다. 현재 국내에서 개최되는 축제의 수는 약 2,000여개로 추정되며, 이중 농촌마을에서 개최되는 축제는 약 1,000여 개로 추정된다. 전국 농촌 마을축제가 개최되는 마을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에 의한 방문객 설문분석 결과를 보면, 경관축제(29.1%), 농산물축제(24.3%), 민속축제(20.9%) 등이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농촌 마을축제 운영에 있어 가장 어려운 점은 프로그램 개발과 진행(54.3%)이었으며, 다음으로 지역주민이나 외부 방문객들의 참여 저조(30.9%), 축제의 재정부족(10.9%)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최근 5년간 농촌 마을축제의 중단된 사례가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72.6%로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또한 중단 사유에 대해서는 재정부담, 지역주민 참여부족, 기획 및 추진력 부족 순이이었다. 농촌관광마을축제에 대한 성과 및 홍보에 대해서는 ‘많은 홍보와 경제적 수익이 발생했다’고 응답한 비율이 20.0%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농촌관광마을 축제가 그 성격상 개인이 단독으로 진행하는 것이 아닌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고 함께 어울리는 행사이다. 이에 체계적인 시스템과 노동력이 필요한 것으로 조직체의 움직임을 요한다. 하지만 축제추진위원회 조직 결성 여부를 묻는 응답에서 별도의 조직이 없다고 응답한 비율이 전체 58.7%에 달하고 있으며, 축제추진위원회가 결성된 곳에서는 활동이 잘 안되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22.1%로 나타나고, 축제추진위원회가 비 결성된 곳에서는 ‘형식적인 운영’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78.5%에 달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농촌 마을축제는 아직 초보적인 단계에 위치하고 있으며, 개선되어야 할 사항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농촌마을 축제의 특징은 오감 중심의 체험활동이 많으며 지역자원을 관광자원으로 하고 농작물 체험학습이 이루어지며, 또한 지역의 타 기관 및 사업과 연계와 접목을 통해 1차 산업의 낮은 수익구조를 달피하여 2차, 3차 산업의 실현을 통한 6차산업화를 이룰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수단임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것들이 농촌관광마을의 경쟁력을 갖추는 주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농촌 마을축제의 필요성은 ‘매우필요’, ‘필요’하다고 긍정적으로 응답한 비율이 80.4%를 차지하고 있다. 농촌 마을축제의 재방문에 대한 비율도 35.5%로 10명 중 3명 이상이 재방문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연구를 기초로 농촌관광마을축제 운영매뉴얼을 구성하여 제시하였다.

 

Ⅴ.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농촌관광마을 6차 산업화 경쟁전략 개발에 대한 연구는 농촌관광마을의 경쟁력 수준을 평가하는 27개 항목과 가중치를 적용한 평가지수가 제시된 평가지표를 통해 현장 실무자들이 사업운영에 적용이 용이하여 농촌관광마을의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또한 비용우위 전략(비용절감, 원가절감을 통한 수익성 향상, 장기적 투자)과 차별화 전략(새로운 상품의 개발, 고객 서비스의 개선, 브랜드 이미지 향상), 집중화 전략(새로운 광고 및 홍보, 타깃 마케팅, 파트너십) 등의 경쟁전략을 제시하였고, 성공전략(의사결정 구조, 투명성, 주민의 자존감 향상, 리더십, 수익분배, 단골고객 확보, 주민과의 상생 등) 및 마을 사업을 운영하면서 겪은 애로사항과 이에 대한 극복사례를 제시하고 있어 현장 활용도를 높이도록 하였다.

 

 연구결과는 농촌관광마을 6차 산업화를 위한 실천매뉴얼로 개발되었으며, 이를 통해 농촌관광마을의 경쟁력 수준에 따라 차별화된 사업방향의 제시가 가능하며 효과적인 지도사업의 수행으로 농촌관광마을의 역량 및 지속가능한 운영능력 강화를 위해 현장 활용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농촌관광마을 경쟝력 향상을 위한 농촌축제 및 이벤트경쟁전략 개발에서 나타난 연구결과로 활용계획은 농촌관광마을 경쟁력 수준평가 및 경쟁 요소 활용하여 정부, 지자체, 그리고 농촌관광마을 운영주체들의 농촌관광마을사업을 중심으로 커뮤니티 비즈니스 활성화 전략 개발에 제공하는데 목표가 있다.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지역활성화 지원 정책 방향설정에 활용하고자 한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시군 농촌관광개발 특성화 대상 지자체 및 마을별 실정에 맞춰 실천 매뉴얼을 적용함으로 6차산업화 성과 확산을 추진하고자 한다. 또한 농촌관광마을의 지역농업 연관관계 및 파급효과 확대를 위한 지역 참여 주체의 역량강화를 하는 주요한 자료로서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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